[위탁과정]


[특별과정] 국사관대학 민속촌 현장견학 및 하회탈 만들기 체험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는 다양한 학습자·단체를 대상으로 한국어·문화 특별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 해외 대학을 위한 특별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려대 한국어센터는 2022년 8월 7일부터 9월 3일까지 총 4주간 <2022학년도 여름 국사관대학 한국어연수과정>을 운영했습니다. 

본 연수과정은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학습 및 다양한 한국 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 생활과 한국 문화, 한국인에 대한 이해를 높여 지속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수업은 “고려대 한국어” 1~4를 주교재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4시간씩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내용에는 한국어 수업 외에 한국 문화체험, 남이섬 등 현장견학, 고려대학교 학생과의 교류회, 캠퍼스 투어가 포함됐습니다.



[특별과정] 대동문화대학 국립중앙박물관 관람


 8월 5일부터 8월 24일까지는 3주간 <2022학년도 일본 대동문화대학 한국어연수과정>을 운영했습니다. 과정은 의사소통에 더 유용한 표현과 구어적 표현 학습에 비중을 두어 기획됐습니다.

 수업은 "고려대 한국어 2", "고려대 한국어 3"를 주교재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하루 6시간씩 고려대학교 서울 캠퍼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특별과정에 참여한 수강생은 "정말 이해하기 쉬운 수업이었습니다", "밝게 수업을 해주셔서 발언하기 쉬웠습니다", "정말 만족했다.", "또 고려대학교에 방문하고 싶다.", "평소에는 볼 수 없는 한국의 전시물을 보거나 전통공예체험을 하는 것이 가능해서 즐거웠다" 등과 같이 평가했다.


[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

 2022학년도 여름 집중과정 수업이 2022년 7월 12일~8월 11일 진행됐습니다. 국제어학원장 김유범 교수님 외 한국어 교육계의 유수한 교수진들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는 한국의 언어, 문화, 사회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역량 있는 한국어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사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사 양성 과정에 참여한 수강생은 "체계적인 수업 커리큘럼이 좋았어요", "한국어학의 여러 분야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같이 수업 들은 분들과 활발히 교류하며 귀중한 인연을 만들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강사진분들도 다양해서 유익했"다 등의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단기과정]

■ 2022학년도 여름 학기 수업이 다음과 같이 개설되었습니다.

○ 여름 1차 학기: 2022년 6월 30일 ~ 7월 27일

○ 여름 2차 학기: 2022년 8월 1일 ~ 8월 26일


■ 온라인 한국어 단기과정이 아래와 같이 운영되었습니다. 온라인 한국어 단기과정은 상시 개설 중입니다.

○ 2022년 4차 학기: 2022년 7월 9일 ~ 8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