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학회에서는 201975일 금요일과 6일 토요일 양일간 교실 기반 한국어 평가의 내용과 방법 탐색(Contents and Methods for Classroom-Based Korean Language Assessment)’을 주제로 제29차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최근 교육과 교실 환경이 다변화됨에 따라, 언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물론 학습자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 혁명으로 불리는 기술 혁신 시대의 도래로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다각적 연구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들을 기반으로 하여 교실 기반의 평가에서도 새로운 내용적방법적 모색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제29차 국제학술대회에서는 교실 기반의 한국어 평가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향후 교실 기반 평가의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대회 양일에 걸쳐 외국어 평가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라일 바흐만(Lyle Bachman) 교수의 기조 강연과 워크숍이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하여 교실 기반 평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실제성 높은 토의를 펼치고자 합니다.

이에 제29차 국제학술대회에서 논문 발표를 희망하시는 회원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발표 신청을 해 주시기 바라며 회원 여러분의 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201975() ~ 76()

 

장소: 고려대학교

 

대회 주제: 교실 기반 한국어 평가의 내용과 방법 탐색

(Contents and Methods for Classroom-Based Korean Language Assessment )

논문 발표 신청

1. 신청 기한: 201828()까지

2. 논문 주제

기능별 한국어 평가 관련

기능 통합 한국어 평가

학습 목적별 한국어 평가(일반목적, 학문 목적, 그 외 특수 목적)

학습자 대상별 한국어 평가(유아, 아동 및 청소년 등)

한국문화 평가

평가 도구 및 매체 관련

그 외 한국어교육 관련 분야

3. 신청 서식(한글, 혹은 MS word): 첨부파일 참조

4. 신청서 제출처: interconf@iakle.com

5. 기타: 심사 결과는 20193월 이후 개인 전자우편을 통하여 알려 드립니다.

 

201911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29차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