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로그인
  • English
  • 日本語
  • 中文
  • SITEMAP
  • 인스타그램
  • 유튜브

교재 및 학습내용

교재 소개

 
수준 초급 1 초급 2 중급 1 중급 2 고급 1 고급 2
교재 고려대 한국어 1 고려대 한국어 2 재미있는 한국어 3 재미있는 한국어 4 재미있는 한국어 5 재미있는 한국어 6
 

학습

진도

3주간 약 4~5개의 단원을 학습합니다. 수업진도는 배정받은 반의 학습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주간 약 3~4개의 단원을 학습합니다. 수업진도는 배정받은 반의 학습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주간 약 3~4개의 단원을 학습합니다. 수업진도는 배정받은 반의 학습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원별 학습내용 및 활동

 

초급 1
학사일정
단원 단원명 어휘 문법
1과 인사

∙나라

∙직업

저는 [명사] 이에요/에요

 

2과 일상생활 I

∙동작

∙물건

을/를

-아요/어요/여요

3과 일상생활 II

∙상태

∙학교

이/가
4과 장소 ∙장소

에 가다

에서

지시 표현[이, 그, 저] 

5과

물건 사기

∙가게 물건

∙고유어 수

∙한자어 수

이/가 있다/없다

6과 하루 일과

∙시∙분

∙시간

∙하루 일과

∙에

∙안

7과 한국 생활

∙시간

∙기간

∙-았어요/었어요/였어요

∙-고

8과 음식

∙음식

∙맛

-(으)ㄹ래요

∙-(으)세요

9과 휴일

∙쉬는 날

∙휴일 활동

∙-(으)ㄹ 것이다
∙-고 싶다
10과 날씨와 생활

∙계절

∙날씨

∙계절의 특징∙활동

∙-아서/어서/여서

초급 2
 
단원 단원명 어휘 문법
1과 자기소개

∙직업

∙신상

∙-고 있다

∙-(으)ㄴ 후에

∙-(으)려고 하다

2과 위치

∙위치

∙시설

∙이동

∙에 있다

∙-아서/어서/여서

∙-(으)면 안 되다

3과 여가 생활

∙여가 활동

∙빈도

∙-(으)러 가다

∙-(으)ㄹ 때

∙-는 것

4과 건강

∙몸

∙건강

∙-(으)면

∙-아도/어도/여도 되다

∙-(으)면 안 되다

5과

좋아하는 것

∙특징

∙-지만

∙-(으)면 좋겠다

∙-는/(으)ㄴ

6과 가족

∙가족

∙경어

∙높임말

∙-아/어/여 주다/드리다

7과 여행

∙여행지

∙-아/어/여 보다

∙-(으)ㄴ

∙-네요

8과 옷 사기

∙옷

∙색

∙-는/(으)ㄴ 것 같다

∙-(으)ㄹ게요

9과 축하와 위로

∙기분∙감정

∙축하하는 일

∙위로하는 일

∙-는데/(으)ㄴ데

∙-(으)ㄹ 것이다
10과 안부

∙근황

∙관계

∙반말

∙-(으)ㄹ

 

 

중급 1
 
단원 단원명 어휘 문법
1과 새로운 생활

계획

∙노력

∙에 대해서

∙-기 위해서, 을/를 위해서

∙-아도/어도/여도

∙-기

2과 요리

∙음식 재료

∙조리법

∙음식 이름

∙양념

∙-(으)로

∙-다가

∙-아/어/여 놓다/두다

3과 소식과 소문

∙신상 변화

∙상대방의 말에 대한 반응

∙간접화법

4과 성격

∙성격

∙-잖아요

∙-지 못하다

∙아무 -(이)나

∙-(으)ㄹ 정도

5과

생활 예절

∙공공 규칙

∙예의 없는 행동

∙예의・질서

∙-게 하다

∙-줄 알다/모르다

∙-다면서요

∙-(으)ㄹ 텐데요

6과 미용실

∙머리 모양

∙미용실 이용

∙머리 손질법

∙외모가 주는 인상

∙-게

∙-아/어/여 보이다

∙-던데요

∙ㅎ 불규칙

7과 한국 생활

∙외국 생활

∙한국인의 특징

∙-아서/어서/여서 그런지

∙-나 보다, -(으)ㄴ가 보다

∙-거든요

∙-(으)ㄹ 겸

8과 분실과 습득

분실・습득

∙분실 경위

∙가방 종류

∙무늬・부속물・재질

∙-만하다

∙-자마자

∙-(이)라도

9과 연애와 결혼

∙이성과의 만남

∙이성에 대한 호감

∙연애

∙결혼

∙연애와 결혼에 대한 후회

∙배우자 선택 조건

∙만에

∙-(으)ㄹ수록

∙-던

10과 선물

특별한 날

∙-(으)려다가

∙-지 알다/모르다

∙-도록 하다

11과 사건과 사고

∙사고

∙인명 피해

∙재산 피해

∙-는 바람에

∙-(으)로 인해서

∙피동 표현

12과 실수와 후회 ∙주의・부주의

∙-느라고

∙-(으)ㄹ 뻔하다

∙-(으)ㄴ 채

∙-(으)ㄹ걸 그랬다

13과 직장 ∙직장 선택의 조건

∙-다면

∙-다 보니

∙-지

14과 여행 계획

∙여행의 종류

∙여행 상품의 종류

∙여행 경비

∙숙소

∙-(으)ㄹ 만하다

∙-대요, -냬요, -재요, -(으)래요

∙-는 대로

15과 명절

∙명절

∙풍습

∙-더라

∙-까지

∙-는/(으)ㄴ데도

∙-(이)나

중급 2
 
단원 단원명 어휘 문법
1과 인물

∙군대

∙허락/반대

∙-(으)며

∙-(으)나

∙-아/어/여

2과 날씨와 생활

∙날씨

∙날씨와 관련된 표현

∙기후

∙-더니

∙-치고

∙-더라도

3과 교환과 환불

∙제품의 문제

∙교환 불가 사유

∙사동 어휘

∙-길래

∙-았더니/었더니/였더니

∙사동 표현

4과 가사

∙집안일 1, 2

∙수선과 수리

∙-(으)ㄹ 뿐만 아니라

∙-느라고 –는데

∙-는 둥 마는 둥

5과

직장

∙회사와 부서

∙업무 1, 2

∙-(으)ㅁ, -(으)ㄹ 것

∙-다고/-냐고/-자고/-(으)라고

했대요

∙-고 생각하다

6과 언어와 문화

∙신체와 관련된 관용 표현

∙속담 1, 2

∙-듯이

∙-듯하다

∙이중 부정

7과 스트레스

∙스트레스 표현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 해소 방법

∙-에다가 –까지

∙-아/어/여 가다

∙-(으)ㄴ 척하다

8과 추억

∙추억

∙별명

∙어린 시절, 학창 시절의 추억

∙무렵

∙-고는 하다

∙-는지/(으)ㄴ지

∙은/는커녕, -기는커녕

9과 여행

∙여행지에서 하는 일

∙여행지의 특색

∙여행 소감

∙-는/-(으)ㄴ 김에

∙-아/어/여 보니

∙-다시피

10과 결혼

∙만남과 결혼

∙결혼 준비

∙-지요

∙-는 데에

∙-(으)로

11과 공연

∙공연 호평

∙공연 혹평

∙-아/어/여 오다

∙얼마나 –던지

∙-나 마나

12과 교육

∙학교

∙현황 진술

∙증감 추세

∙-(으)려면

∙-(이)란 을/를 말하다

∙에 따르면

13과 환경

∙환경과 오염

∙환경 오염의 결과

∙환경 오염의 대책

∙-(으)면서

∙-마저

∙-았더라면/었더라면/였더라면

14과 재난과 재해

∙자연 재해

∙재해로 인한 피해

∙피해에 대한 심경 및 행동

∙-다니요

∙-(으)ㄴ 나머지

∙-자

15과 컴퓨터와 인터넷

∙인터넷 연결

∙컴퓨터 용어

∙컴퓨터의 사용 및 문제

∙-는/(으)ㄴ 대로

∙-든지 –든지

∙-기만 하면

 

 

고급 1
 
단원 단원명 어휘 문법
1과 봉사하는 삶
∙도움이 필요한 사람
∙도움이 필요한 곳
∙도움의 내용
∙기부 방법의 변화
∙-야말로
∙다만, 제발, 설마
∙-다가도
2과 건강한 생활
∙신체 기관
∙신체 기관의 기능
∙질병
∙영양소와 식품
∙건강 위협 요인
∙-는 셈 치고
∙-므로
3과 면접
∙지원 동기
∙성격의 장단점
∙경력이나 특기
∙향후 계획
∙-ㄴ 만큼
∙-되
4과 스포츠
∙스포츠 종목
∙스포츠 참여자
∙경기 결과
∙경기 방법
∙스포츠의 장점
∙-락 –락 하다
∙-싶다

5과

한국의 시

 

∙-오

6과 생활 속 과학
∙화학, 물리, 유전에 관한 기초 용어
∙물체의 변화
∙-게 마련이다
∙-ㄹ까요
7과 도시와 사람
∙사는 곳
∙도시의 특징
∙도시 묘사
∙살기 좋은 도시의 조건
∙-다가 보면
∙-는 한
∙-이자
8과 경제생활
∙생활비의 종류
∙수입 관리 방법
∙경제관념
∙경제 지표
∙-리라
∙A라든가 B 같은 C
9과 세계와 나
∙세계 지역 구분
∙종교
∙인종
∙문물의 발생과 어원
∙-다고 치다
∙-고서야
10과 한국의 역사
∙국가와 왕조
∙역사적 인물
∙문화적 특징
∙덕분에/탓에
∙-로써

 

 

고급 2
 
단원 단원명 어휘 문법
1과 인생
∙인생의 여러 시기
∙인생의 굴곡
∙인생관
∙자기 계발 및 진로 탐색
∙-기로서니
∙-야
2과 한국인의 의식 구조
∙한국인의 성향
∙한국인의 의식
∙문제점 발생
∙-ㄹ 대로
∙-랴 -랴
3과 남한과 북한
∙남한과 북한의 차이
∙분단의 과정
∙분단의 폐해
∙통일을 위한 선결 과제
∙-하게’체
∙-리라고는
4과 교육 문제
∙교육 문제
∙교육의 목표와 결과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
∙교육에 대한 격언이나 속담
∙-니 -니
∙-건마는

5과

한국의 소설

 

 
6과 민주화와 산업화
∙산업의 종류
∙경제 상화의 변화
∙경제적 사건
∙정치적 사건
∙-ㅁ에도 불구하고
∙-ㄹ 바에야
7과 발명과 발견
∙발명과 발견의 의의
∙발명과 발견에 대한 평가
∙발명과 발견으로 인한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
∙-ㄴ들
∙-ㄹ래야
8과 대중문화
∙대중문화에 대한 대중의 반응
∙대중문화의 특성
∙대중문화의 기능
∙대중문화의 메시지 전달 방식
∙-거니와
∙-냐 -냐
9과 변화하는 사회
∙가족의 형태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진 원인
∙저출산의 원인과 그로 인한 문제
∙고령화 사회의 특징과 대책
∙-다손 치더라도
∙-ㄹ 리 만무하다
10과 세계의 문화유산
∙문화유산의 종류
∙문화유산의 상태
∙문화유산을 형성한 배경
∙문화유산의 특징과 느낌
∙문화유산의 가치
∙-고도
∙-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