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센터
로고
고려대학교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하와이대학교 한국어 플래그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하와이대학교 한국어 플래그십센터와의 긴밀한 협조 관계를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 개설 이후, 매년 여름(7월)에 시작하여 이듬해 6월에 수료식을 진행하였으나, 2012년부터 석사과정의 학기가 변경됨에 따라 석사과정은 1월에 시작하여 12월까지, 학사과정은 7월에 시작하여 이듬해 6월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 정 학생 활동
1월 학부과정 2차 한국어 집중 과정(2주)
석사과정 입학 및 1차 한국어 집중 과정(3주)
민속놀이(설날)
2월 학부과정 인턴십 집중과정(3주)  
3월 봄학기(전공과목, 고급 언론 한국어, 인턴십) 시작  
4월 중간 고사 수학 여행
5월    
6월 학부과정 수료식  
7월 석사과정 2차 한국어 집중 과정(2주)
학부과정 입학식 및 1차 한국어 집중과정(3주)
 
8월 석사과정 인턴십 집중과정(3주)  
9월 가을학기(전공과목, 고급 언론 한국어, 인턴십) 시작 정기 고연전
추석 모임
10월 중간 고사 M.T.
11월   김치만들기
판문점 견학
12월 석사과정 수료식  
* 학생활동 및 행사 일정은 추후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의 교과과정은 전공과목, 언론 한국어, 직업연수(인턴십), 기타 문화 활동 등 크게 네 가지 과정으로 나뉩니다.
01
전공과목 과정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의 학생들은 학문적인 목적을 위한 한국어 습득을 위해 고려대학교에 개설된 학부 혹은 대학원 수준의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한국어로 진행되는 강의를 들으면서, 개인 발표 혹은 다른 수강 학생들과 협동 발표 등을 통하여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을 함양합니다.
02
고급 언론 한국어 과정
고급 언론 한국어 과정의 주요 목표는 최근 한국 사회에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신문, 방송 등) 자료를 통해,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다양한 현상과 현안을 보다 잘 심도 있게 이해하고 한국어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일주일에 3회, 75분의 수업 시간 동안 뉴스,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과 같은 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 시간 중 수행한 과제에 대해 교사의 1:1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03
직업 연수(인턴십) 과정
학습의 주요 영역인 언어 수업과 전공수업에 더불어 학생들은 그들의 전공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직업 연수(인턴십)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연수를 받는 기관들은 정부 관련 기관, 민간 조직과 기업, 학내 혹은 외부 연구소, 시민단체 등으로 다양합니다.
■ 직업 연수(인턴십) 기관
- 일민 국제 관계 연구원
- 디트라이브
- 삼일회계법인
- 한국방송공사
- 데일리 NK
-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 메가박스
- 고려대 병원
04
문화 활동
학생들은 한국어 수업과 전공 수업 이외에도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활동을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 한국 공연 관람 : 난타, 점프, 비보이, 전통 공연 등
- 대성리 여행(가을 MT)
- 현장견학: 공동경비구역(JSA)
- 정기 고연전 참가
- 고려대생과의 토론 세미나 모임
- 추석 모임(문화체험)
- 김치 만들기 체험
- 설날 민속놀이
- 유적 답사 및 문화 체험(졸업여행)
고려대학교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에서는 미국 하와이 주립 대학교에서 1학기를 마친 석사과정, 1년간의 과정을 마치고 고려대학교에 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1차 집중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한 학기를 이수한 학생들은 방학 동안 직업 연수(인턴십) 집중 과정과 더불어 좀 더 발전된 학습을 돕는 2차 한국어 집중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1차 한국어 집중 과정을 통해 낯선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하면서 본격적인 학습을 준비하게 되고, 2차 한국어 집중 과정을 거치면서 한국어 숙달도 향상뿐만 아니라 한국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보다 높여 나가게 됩니다.

집중 과정은 학생들이 한국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키울 수 있게 돕는 '언론 수업'과 여러 주제에 대한 토론 활동을 준비하고 본격적인 토론을 진행하게 되는 '토론 수업', 한국의 문화와 예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문화 수업'. '정치, 경제, 사회, 언론, 문화' 등의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진행하는 '특강 수업' 등으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한 주간의 학습 활동 등에 대한 학생 일지를 작성하여, 한국 생활을 점검하는 동시에 자신의 향상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와 면담을 통해 한국 생활 중 격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필수 과목(고급 언론 한국어, 전공 교과목, 인턴십)을 모두 이수하고, 각 과목당 출석 80%, 평균 성적 B 이상인 경우, 프로그램을 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