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센터
로고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센터는 세계 속에서 더욱 높아지는 한국의 위상에 발맞추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려는 취지 아래 1986년 3월 1일 설립된 한국어 · 한국문화 전문 교육 기관입니다. 그 동안 한국어와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의 문화를 배우려는 외국인과 해외 동포 약 50,000여 명이 한국어센터의 연수 프로그램을 거쳐 갔으며, 현재 매년 약 4,000여 명의 학생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 연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어센터는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체계적인 교육 과정, 한국어 교육을 전공한 우수한 교수진, 한국어의 특성을 잘 반영한 교재, 효과적이면서도 현대적인 교수법, 다정다감한 수업 분위기로 연수에 참가한 학생들의 입을 통해 그 명성이 세계 각국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2000년대를 맞이하여 한국어센터는 언어 교육에 필요한 최첨단 교육 환경과 멀티미디어 시설을 갖추고 보다 효율적인 교육 방법 및 교재 개발에 끊임없이 주력함으로써, 명실공히 한국어 교육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한국어센터는 세계 각국에서 온 외국인과 해외 동포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어센터에서 개설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한국어 정규과정, 한국어 특별 과정, 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 등이다.
한국어 정규과정 10주 과정, 1년 4학기제
한국어 특별과정 - 일본인을 위한 한국어 특별과정
- 청소년 여름학교
- 단기집중과정
기타 특별과정 - 타 주한 외교관 및 그 가족을 위한 한국어·한국 문화 특별과정
- 대학생 특별과정 (간사이대학, 입명관 아시아 태평양대학 등)
한국어교사양성과정 - 한국어교사양성과정
살아있는 한국어교육 학습자의 숙달도 단계에 맞춘 체계적인 교육 과정과 한국어 교육 기관으로서의 연륜과 전문 지식을 토대로 자체적으로 개발한 교재를 활용하여 살아있는 한국어를 교육한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맞추어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의 언어 기술을 적절히 통합하고 분리하여 교육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국적과 목적을 가진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최첨단 교육환경과
멀티미디어 시설
모든 강의가 30여 개의 한국어교육 전용 소강의실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대형 스크린이 구비된 영상 강의실, 컴퓨터 강의실, 중·대형 강당을 통하여 다양한 학습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어학 교재가 비치된 시청각실, 위성방송 시청 및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카페형 컴퓨터 휴게실이 있다.
전문적인 한국어 교사 한국어센터의 강사진은 언어 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한국어의 특성을 연구하며 실제 교육 현장의 특성을 고려해, 한국어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한국어 교육 전문가이다.
몸으로 체험하는
한국문화
한국어센터는 교실에서 배우는 한국어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한국 생활의 실제를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언어와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욕구와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전통 예술 공연 관람, 도자기 제작 실습, 태권도 · 서예 · 사물놀이 등의 강습을 통하여 한국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고려대학교 학생 도우미 동아리와의 연계를 통하여 다양하고 유익한 한국 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