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센터
로고
버튼이미지
번호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1

한국어센터에 지원하는데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까?

1. 신청서
2. 최종학교 졸업증명서나 재학증명서 (원본 필요함)
3. 여권 사본
4. 사진 2장 (3x4cm)
5. $3,000이상의 잔고증명서 (만약 부모님의 잔고증명서이면 부모님과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첨부해야 함) 또는 신원보증서 (신원보증인은 20세 이상의 한국인이어야 하며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고 직업이 있어야 함; 신원보증인의 재직증명서 또는 사 업자등록증 사본을 공증 받은 신원보증서와 함께 제출해야 함)
*제출해야 할 서류는 학생의 국적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이메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

한국어센터에 지원하려면 충족시켜야 할 자격이 있습니까?

고등학교 졸업 이상 또는 그와 동등한 학력의 소지자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3

입학 수속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신청서, 구비 서류 및 수업료 송부 ? 입학허가서 취득 ? 비자 관련 서류 준비 (구비서류는 자국내 한국 재외공관에 문의),
비자 신청,비자 취득
*입학서류 접수부터 비자 취득까지 약 한 달 소요가 예상되지만 학생의 국적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4

팩스로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보내도 되나요?

팩스로 신청하셔도 되지만 졸업증명서(또는 재학증명서)와 잔고증명서(또는 신원보증서)는 원본이 필요하므로 이 서류들은 사진 2장과 함께 우편으로 다시 보내주셔야 합니다.
5

언제 입학허가서를 받을 수 있나요?

모든 구비서류와 수업료, 입학금이 접수되면 이메일로 입학 수속이 완료되었다고 통지하고 있습니다. 통지 후 보통 우편으로 입학허가서를 보내드립니다. 만약 EMS로 입학허가서를 받기 원하신다면 EMS 비용 15,000원을 미리 보내주셔야 합니다. 단, 수업료 계좌와 별도의 계좌로 입금하셔야 합니다.
6

한국에 도착해서 입학금과 수업료를 내도 됩니까?

죄송하지만 수업료는 마감 신청일 전에 입학금과 수업료는 모두 내셔야 합니다. 외국에서 한국으로 돈을 송금하실 때 하나은행의 코드가 필요하시면 사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7

학비 감면 규정이 있습니까?

- 본교 재학생: 수업료의 20% 감면
- 각국 정부 기관 파견 외교관, 공무원 및 그 가족: 수업료의 20% 감면
- 형제 자매, 부부가 동시에 수강할 경우: 각각 수업료의 10% 감면
- 고대 교우나 교직원 자녀: 수업료의 10% 감면
- 고대 교직에 있는 외국인 강사: 수업료의 50% 감면
8

만약 수업을 들을 수 없게 되면 환불 받을 수 있나요?

입학금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수업료만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개강 일주일 전에 취소신청서와 환불을 받을 통장의 사본을 제출하시면 해당 학기 수업료의 90%를 환불해 드립니다.
개강 후 2주일 이내에 취소를 하시면 해당 학기 수업료의 70%를 환불해 드립니다. 개강 후 2주일 이후로부터는 환불해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비자를 취득하지 못해서 취소하실 경우에는 개강 일주일전에 신청해야만 전액 환불 가능합니다. 비자 미취득시 취소신청서와 함께 발급받은 입학허가서 원본, 수업료 납입영수증 원본과 비자거절 사유서를 제출해야지만 전액 환불 가능합니다.
9

한국어센터에서 학생들에게 주는 장학금이 있습니까?

새로 등록하는 학생들에게는 지급되는 장학금은 없습니다. 매 학기마다 학기말에 총 학생의 약 3%이내를 장학생으로 뽑습니다. 외국인이나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한국국제교류재단이나 KOICA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10

기숙사에 묵을 수 있나요?

여름 단기 집중 과정, 청소년 여름학교와 일본인을 위한 한국어 특별 과정 여름 1차는 안암학사에 묵을 수 있습니다만, 그 외의 과정은 기숙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숙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 학생들은 학생들은 하숙, 원룸, 또는 고시원에 묵으셔야 합니다. 한국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숙소 안내”에서 숙소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1

인터넷으로 수료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나요?

서식 다운로드에서 증명서발급신청서 파일을 다운 받아서 작성하신 다음 메일(korean@korea.ac.kr)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보내신 후 우편발송비를 입금하시면 됩니다(입금시 본인 성명으로 필히 입금). 국내우편 발송은 2,000원이며, 해외우편 발송은 15,000원입니다(국내우편 발송시 등기우편, 해외우편 발송시 EMS로 보냄).
12

학교 안에 편의시설이 있나요?

국제관 옆에 새로 생긴 타이거 플라자에 스타벅스, 카페테리아 등 음식점이 있으며, 중앙광장에는 파파이스, 한스비빔밥 외에 보건소, 문구점, 서점 등이 있습니다. 국제관 바로 앞에 우체국이 있으며, 은행은 교양관 옆 건물에 있습니다.
13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나요?

도서관을 이용하시려면 학기가 시작된 후 1주일 뒤에 발급되는 학생증을 가지고 도서관1층에 있는 안내에 가셔서 바코드를 받으셔야 합니다. 정규과정(10주 과정)에 등록하신 분들은 도서관 출입이 가능하고 책도 빌리실 수도 있습니다. 다른 과정에 등록하신 분들은 도서관 출입만 가능합니다.
평일 토요일 휴일
09:00 ~ 21:00 09:00 ~ 13:00 09:00 ~ 19:00
14

학교 안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나요?

국제관 2층 로비에 있는 컴퓨터는 인터넷도 되고 중국어와 일본어가 지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