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로그인
  • English
  • 日本語
  • 中文
  • SITEMAP
  • 인스타그램
  • 유튜브

교육내용

학사일정

고려대학교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하와이대학교 및 위스콘신대학교의 한국어 플래그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상호간 긴밀한 협조 관계를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 개설 이후, 매년 여름(7월)에 시작하여 이듬해 6월에 수료식을 진행하였으나, 2012년부터 석사과정의 학기가 변경됨에 따라 석사과정은 1월에 시작하여 12월까지, 학사과정은 7월에 시작하여 이듬해 6월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 정 학생 활동
1월 학부과정 2차 한국어 집중과정 (2주) 설날 모임 (민속놀이)
2월 인턴십 집중과정 (3주)  
3월 봄학기 (전공과목, 미디어한국어, 인턴십) 시작  
4월 중간 고사 수학 여행
5월    
6월 기말고사, 수료식  
7월 입학식 및 1차 한국어 집중과정 (3주)  
8월    
9월 가을학기 (전공과목,  미디어한국어, 인턴십) 시작 정기 고연전, 추석 모임
10월 중간 고사 가을 MT
11월   김치만들기, 판문점 견학
12월 기말 고사  

* 학생활동 및 행사일정은 추후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의 교과과정은 전공과목, 언론 한국어, 직업연수(인턴십), 기타 문화 활동 등 크게 네 가지 과정으로 나뉩니다. 

전공과목 과정 (3학점)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의 학생들은 학문적인 목적을 위한 한국어 습득을 위해 고려대학교에 개설된 학부 혹은 대학원 수준의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한국어로 진행되는 강의를 들으면서, 개인 발표 혹은 다른 수강 학생들과 협동 발표 등을 통하여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을 함양합니다. 

미디어 한국어 과정 (3학점)
고급 언론 한국어 과정의 주요 목표는 최근 한국 사회에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신문, 방송 등) 자료를 통해,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다양한 현상과 현안을 보다 잘 심도 있게 이해하고 한국어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일주일에 3회, 75분의 수업 시간 동안 뉴스,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과 같은 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 시간 중 수행한 과제에 대해 교사의 1:1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직업연수(인턴십) 과정 (3학점)
학습의 주요 영역인 언어 수업과 전공수업에 더불어 학생들은 그들의 전공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직업 연수(인턴십)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문화활동

학생들은 한국어 수업과 전공 수업 이외에도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활동을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 한국문화체험: 한국 공연관람, DMZ투어, 김치 만들기, 설날 민속놀이 등
  • 고려대 학교행사 활동: 고려대생과의 토론 세미나 모임, 정기 고연전 참가
  • 학생활동: 가을 MT(경기도), 봄 졸업여행(제주도)
 
 

직업연수(인턴십)

플래그십 현지프로그램 학습의 주요 영역인 언어 수업과 전공수업에 덧붙여 학생들은 그들의 전공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직업 연수(인턴십)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턴십은 학생들이 전공 분야와 관련된 기관에서 전문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배양하고 한국의 직장 문화를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이 연수를 받게 되는 기관들은 정부 관련 기관, 민간 조직과 기업, 학내 혹은 외부 연구소, 시민단체 등이 있습니다. 

 

 인턴십 기관 현황

한국어 플래그십 졸업생들은 미국 연방 정부, 연구소, 민간 기업체 등 다양한 분아에서 한국 전문가(Korea Media Specialist, Korea Specialist 등)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기관 분류 기관명 비고
북한 (인권) 데일리NK 북한 관련 인터넷 언론사
여성 인권을 지원하는 사람들 탈북 여성 지원
북한인권정보센터 북한 인권 홍보
북한인원탈북청년연합 탈북 청년 지원
북한전략센터 북한 연구
교내 기관 고려대학교 박물관 역사 연구
고려대 병원 가정의학과 의학 전공
고려대 병원 재활의학과 의학 전공
일민국제관계연구원 국제 관계 연구
민족문화연구원 한국학 관련 연구
국제처 국제지원센터 교환 학생 지원
아세아문제연구소 동북아시아 연구
NGO Talk To Me In Korean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한국 역사 홍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위안부 문제
홀트아동복지회 아동 복지
한국이주민건강협회 희망의 친구들 다문화 가정 지원
국제민주연구소 정책 연구
연구 기관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북한 연구
코리아정책연구원 정책 연구
현대경제연구원 한국 경제 정책 연구
국방연구원 한국 국방 연구
동아시아연구원 북한 및 동아시아 연구
일반 기업 D Tribe 광고 제작

(주) 다음소프트 

(다음커뮤니케이션즈 자회사)

소프트웨어 제작
법무법인 태평양  
정부 기관 세종학당재단 한국어 보급 및 학당 운영
국립한글박물관 한글 관련 자료 전시
 

한국어 집중과정 1·2

고려대학교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에서는 미국 하와이대학교 또는 위스콘신대학교에서 최소 1년 이상의 과정을 마치고 고려대학교에 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1차 집중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한 학기를 이수한 학생들은 방학 동안 직업 연수(인턴십) 집중 과정과 더불어 좀 더 발전된 학습을 돕는 2차 한국어 집중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1차 한국어 집중 과정을 통해 낯선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하면서 본격적인 학습을 준비하게 되고, 2차 한국어 집중 과정을 거치면서 한국어 숙달도 향상뿐만 아니라 한국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보다 높여 나가게 됩니다. 
 
집중 과정은 학생들이 한국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키울 수 있게 돕는 '언론 수업'과 여러 주제에 대한 토론 활동을 준비하고 본격적인 토론을 진행하게 되는 '토론 수업', 한국의 문화와 예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문화 수업'. '정치, 경제, 사회, 언론, 문화' 등의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진행하는 '특강 수업' 등으로 진행됩니다. 
 
 

도우미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의 시작과 함께 고려대학교 대학생/대학원생으로 이루어진 한국어 도우미가 모집되어 학생들에게 학업(한국어 및 전공과목)과 직업 연수와 관련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언어 도우미

언어 도우미는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 학생들의 언어 숙달도 향상을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1:1로 만나 현재 한국 사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여러 주제(환경, 여성, 정치, 북한, 국제 외교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시각 정립 및 토론 기술 향상 등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돕고 있습니다. 

 
 전공도우미

전공 도우미는 현재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KU-KFOP) 학생들과 같은 전공과목을 수강중이거나 이미 좋은 성적으로 수강을 마친 고려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 학생 중에 선발됩니다. 전공 도우미들은 한국어 플래그십 현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과 1:1로 만나 학생들의 전공 학습을 돕습니다. 

 
 

학생관리와 평가

학생들은 한 주간의 학습 활동 등에 대한 학생 일지를 작성하여, 한국 생활을 점검하는 동시에 자신의 향상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와 면담을 통해 한국 생활 중 격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필수 과목(고급 언론 한국어, 전공 교과목, 인턴십)을 모두 이수하고, 각 과목당 출석 80%, 평균 성적 B 이상인 경우, 프로그램을 수료하게 됩니다.